티스토리 뷰

 □ 억대 연봉 강사가 갖춰야 할 6가지

 

 요즘에는 주변에서 강연 하시는 분들을 찾아보기 쉬운데요.

 

 강사가 되기 점점 쉬워지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모든 강사들이 강의력이 뛰어나다거나, 콘텐츠가 훌륭한 것은 아닙니다. 벌어들이는 수입도 천차만별입니다.

 

 강의력도 뛰어나고, 콘텐츠도 훌륭한 강사들에게는 '프로강사'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는데요. 프로강사라는 명칭을 얻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강의만 잘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스스로를 브랜딩하여 홍보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프로강사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억대 연봉의 수입을 벌어들이는 프로강사가 갖춰야 할 6가지 조건은 무엇일까요?

 

 

1. 학습 목표를 설정하라.

 

 학습 목표를 설정하면 교육자들에게 전하려는 내용의 수준이 명확해진다. 어떤 방법으로 전달할 것인지 가이드라인을 정할 수 있다.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내용을 어떠한 수준으로 이해시킬 것이다'는 방식으로 정하면 된다.

 

2. 학습자를 분석하라.

 

 학습자의 지식수준이나, 이해 수준, 관심 영역을 분석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강사가 좋은 콘텐츠로 강의를 해도 학습자가 관심이 없거나 너무 어려우면 좋은 강의가 될 수 없다.

 

3. 강의계획서를 만들어라.

 

 강의계획서를 만들면 강의의 방향성을 유지할 수 있다. 많은 내용이 강의에 들어가더라도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추가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 강의의 도입, 전개, 결말 순서로 만들되, 각 순서의 핵심을 놓치지 마라.

 

 

4. 매력적인 콘텐츠를 준비하라.

 

 매력적인 콘텐츠는 참신해야 한다. 들어본 내용이라면 학습자들은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영화도 실화가 더 많은 관객의 관심을 끌듯이, 강의 콘텐츠도 실제 사례가 있으면 좋다. 강연 마지막에는 학습자들의 가슴에 남을만한 진한 여운을 남길 수 있는 것이 좋다.

 

5. 30-3-10 법칙

 

 30초 강의를 잘 할 수 있다면 3분 강의를 잘 할 수 있고, 3분 강의를 잘 할 수 있다면 30분 강의를 잘 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처음부터 30분 강의를 잘하려 하기보다는 30초 강의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짧을수록 핵심만 남기 때문이다.

 

6. 도입부에서 시선을 끌어라.

 

 학습자들이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했다면, 그들이 귀를 기울일만한 독특한 도입부를 활용해라. 학습자들이 아는 내용에 대해 언급을 하는 것도 좋고, 궁금증을 일으킬만한 도입부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 위 내용은 책 '<강사력>, 정찬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저자의 말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하트를 가득 채워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