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이제는 유튜브가 대세!

 

 최근 아프리카TV BJ들이 고액의 소득을 벌고 있다는 기사를 접했다. 그들은 맛있는 밥을 혼자 먹는 먹방이든, 게임을 하면서 재미난 입담을 자랑하는 게임방송이든 다양한 컨텐츠를 가지고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이제는 이렇게 혼자서도 본인의 끼를 알릴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프리카TV로 많은 BJ들이 유명해지고 있지만 유튜브로 인해 세계적인 스타가 된 사람도 종종 있다.

 

 

■ 이 책은?

 

 2014년에 발간된 책으로 일본인이 쓴 유튜브 마케팅 책이다. 아직 유튜브 마케팅에 관한 제대로된 책이 나오질 않아 어찌보면 유일한 유튜브 마케팅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마케팅 책에서 유튜브를 조금씩 다루기는 하지만, 이 책처럼 유튜브'만' 다룬 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처음에 책을 골랐을 때 유튜브로 개인 브랜드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일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책은 유튜브를 통해 본인의 사업을 홍보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책의 구성은 유튜브 마케팅을 왜 해야 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하는지, 유튜브 마케팅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들을 알려주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책을 읽기 전에 내가 생각한 마케팅의 방향은 어떤 컨셉을 가지고, 어떻게 홍보를 하느냐에 대한 것이었다. 그런데 책의 방향성은 조금 달랐다. 본인이 하는 사업에 관한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 마케팅의 방법이었다. 물론 일반적으로 그냥 올리는 것이 아니라, 엄청난 갯수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것이다.

 

 

 이렇게하면서 유튜브나 구글 검색에 홍보하려는 사업에 대한 키워드를 조회 했을 때 본인의 영상이 가장 먼저 나오게 하는 방식이었다. 내가 처음 책을 고르며 궁금해했던 방식은 아니지만 많은 동영상 업로드로 인해 검색에 유리해진다는 방식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책의 큰 주제가 그것인데, 나는 다른 곳에서 더 좋은 마케팅 수단을 발견했다. 바로 사업이나 본인의 브랜딩에 대한 영상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을 올리는 것이었다. 요즘 사람들은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어 있어 광고라는 티가 조금만 나도 알아보게 된다. 그러나 일상 생활 영상을 올리다보면 광고의 거부감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것을 브랜딩과 적절하게 조합하면 성공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총평하자면,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지만 유튜브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꼭 한 번쯤은 읽어보면 좋겠다. 안 그래도 유튜브 마케팅에 관한 책은 시중에 나와있는 것이 별로 없기에 가볍게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하트를 가득 채워주세요

▼▼▼

댓글